🪞 Chapter 1. 파리의 봄은 언제나 조용히 망가진다
1876년 파리, 생라자르 역 근처. 모네는 또다시 열차가 떠나는 모습을 스케치하고 있었다. 기차의 연기, 사람들의 무표정한 얼굴, 그리고 그 안에 섞인 누군가의 눈빛. 그는 시선을 돌렸다. 기차 밖, 역사 뒤쪽 골목엔 그녀가 있었다.
알리스 오슈데. 남편을 잃고, 아이 여섯을 품은 젊은 여인. 그녀는 모네의 후원자인 오슈데의 아내였고, 지금은 그보다 더 가까운 무엇이 되어가고 있었다.
“클로드, 당신의 눈은 빛을 따라 움직이지만, 당신의 마음은 아직 누구를 향해 있나요?”
알리스는 담담히 말했다.
그 말은 칼날 같았다. 왜냐하면, 그 순간 모네는 아내 카미유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.
생라자르역 (1877모네 作-오르세 미술관)
🍷 Chapter 2. 누구도 말하지 않는 세 사람의 저녁식사
지베르니. 모네의 정원은 장미와 백합, 수련이 자라고 있었다. 그러나 그 안엔 가시가 있었다.
카미유는 병들고 있었다. 모네는 정원을 가꾸며 그녀의 이름을 되뇌었고, 알리스는 정원사의 아내처럼 조용히 집안을 돌봤다. 아이들은 서로 형제처럼 자랐지만, 그 사이엔 피보다 무거운 감정이 흐르고 있었다.
어느 날 저녁. 세 사람은 한 테이블에 앉았다. 말없이 식사를 하던 중, 카미유가 말했다.
“알리스. 당신은 내 친구인가요, 클로드의 연인인가요?”
순간 공기가 멎었다.
알리스는 고개를 숙였다. 모네는 포크를 놓고 일어섰다. 그의 눈엔 수련보다 더 깊은 물이 고여 있었다.
실내, 저녁식사 후 ( 1869년 클로드 모네-내셔널 갤러리 오브아트)
🕯 Chapter 3. 죽음의 색을 그리다
1880년. 카미유의 병은 더 깊어졌고, 모네는 그녀의 얼굴을 화폭에 담기 시작했다. 매일의 그림자, 바래진 눈빛, 마른 손가락. 그는 그것을 슬픔이 아닌 책임감으로 그렸다.
그리고 마침내, 그녀가 눈을 감던 그 순간을 모네는 멈추지 않고 그렸다.
<카미유의 임종>. 사람들은 그것을 사랑의 기록이라 말했다. 하지만 그림 속 그녀의 얼굴은 고요한 동시에 차가웠다.
카미유의 장례식에 알리스가 나타났다. 검은 베일을 쓴 그녀는 흐느끼지 않았고, 모네는 알리스의 손을 잡은 채 묵묵히 묘지를 내려다봤다.사람들은 수군거렸다.
“애도인가? 아내의 죽음을 기다린 연인의 입장이었나?”
🌧 Chapter 4. 수련에 잠긴 고백
모네는 더 이상 인물을 그리지 않았다. 그는 연못만을, 물 위의 빛만을, 수련만을 반복해서 그렸다. 그 수련 속엔 누구도 알 수 없는 감정이 숨어 있었고, 알리스는 그것을 읽을 수 있었다.
“당신은 왜 나를 그리지 않나요?”
알리스는 조용히 물었다.
모네는 대답했다.
“넌 너무 선명해서, 그림엔 담을 수 없어.”
그는 거짓말을 했다. 사실은, 그녀를 담을 자신이 없었다.
다시 어떤 여인을 그리는 순간, 자신이 카미유의 기억을 배신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.
그는 붓으로 세상을 그리지 않고, 세상의 부재를 남겼다.
🌕 Chapter 5. 사랑은 그림자 속에서 피어난다
1892년, 모네와 알리스는 결국 정식으로 혼인했다. 하지만 세상은 여전히 그들을 '스캔들'이라 불렀다.
그들은 파리의 지인들을 멀리했고, 지베르니 정원에 갇힌 듯 살았다. 그러나 그 안에서 모네는 세기의 명작 수련 연작을 완성해갔다.
어느 날, 알리스는 작은 수첩을 모네에게 건넸다. 거기엔 카미유가 죽기 전 남긴 시 한 편이 적혀 있었다.
사랑은 물 위의 빛과 같아. 닿을 수 없지만, 언제나 내 눈을 채워
모네는 붓을 들고, 수련을 그리고 또 그렸다. 그 안엔 카미유도, 알리스도, 그 자신도 녹아 있었다.
그는 한 번도 두 여인의 이름을 그림에 쓰지 않았지만, 모든 작품 속엔 그녀들이 살아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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